신앙에 따라 대개 한 해 걸러 한번씩 그들의 수호신을 위한 굿의 비용을 마을 공동으로 내고 제상을 차려 음악과 춤으로 신령을 기쁘게 해드린다. 이런 형태의 굿이 도당굿이다. 강릉의 단오제나 제주의 영등굿 등이 대표적인 도당굿에 속한다.
여탐굿은 환갑이나 결혼같은 가문의 기쁜 일을 조상에
단군 신화의 철학적 분석
민속신앙의 모체로서 단군신화에 대한 많은 연구가 발표되었다. 이들 대부분은 무교, 신화또는 종교등의 입장에서 다루어 진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면 무교적 단군론이 신화적 형태로 다루어 질 때 몇가지 의미를 살려보면, 첫째 상제천설(上帝天說)이다. 단군을 유일
천(天)
-의리천 : 보편적 자연법칙이자, 인간에 내재하는 ‘보편적 행위원칙’으로서의 도덕 법칙
∴ 공자의 천은 인간의 보편적 행위원칙의 기준이 되는 도덕의 기준이다.
-덕 : 천이 인간의 내면적 도덕률로 내재화된 것. 덕이란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선천적이고 보편적인 도덕성.
∴ 인간이 본래
신앙과 새로운 정치이념이라는 이질적인 두 가치관 사이에서 온건개혁파의 입장을 취한다. 이러한 역학관계에서 무는 지배층의 끊임없는 억압과 천대를 받아가면서도 비 유교적 사회계층의 종교적 욕구를 충족시키며 끝내 생명을 부지해 간 것이다. 그 점은 무의 금압의 마지막 양상인 무당의 축출에
Ⅰ. 한국의 무교 (巫敎)
巫(무) 혹은 무교(巫敎)를 무속이라는 보통 쓰는 용어에서 알 수 있듯이 재래 풍습 혹은 민간 신앙적 관습 정도로 보거나 더 나쁘게는 미신으로 매도해 버리는 것은 공평치 못한 일이다. 무교는 분명 종교로서의 모든 요소를 갖춘 순전한 종교이다. 한국의 무속은 한국의 종교들
1. 들어가는 말
- 주제 선정의 의도 및 발표 방향
샤머니즘, 곧 무속신앙은 원시종교로 불릴 만큼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무속신앙은 고조선 이래로 우리 민족과 함께 해 오면서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모해왔고 시대마다 다른 의미를 띄게 된다. 삼국시대의 무(巫)는 유교, 불교, 도교가 수입된 이
샤머니즘, 곧 무속신앙은 원시종교로 불릴 만큼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무속신앙은 고조선 이래로 우리 민족과 함께 해 오면서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모해왔고 시대마다 다른 의미를 띄게 된다. 삼국시대의 무(巫)는 유교, 불교, 도교가 수입된 이래 이들과 더불어 공존을 연출하였고, 성리학이 전횡한
목적
한국 민간신앙에 있어서 무속신앙은 민간 층 의 종교의식이 집약된 것으로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외래종교가 들어오기 전 아주 먼 옛날부터 한민족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었고 한민족의 정서에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을 일상생활을 통해 알수 있다. 어렸을 적 그림동화책을 읽었을 때
무속 국행의례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방법의 영향을 받았고, 이를 활용해 제주도의 포제와 당굿을 시험삼아 분석해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에 힘입은 바가 크다. 최종성은 유교와 무속의 관계유형에 대해 세 가지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다. 즉 종교학적 ․ 사회학적 ․ 역사학적 관점
종교학 교수였던 스미스(Wilfred Cantwell Smith, 1916-1973)는 종교적 다원주의 문제는 교회가 따른 신앙과 정면으로 대결하고 있던 선교 현장의 선교사들과 비교 종교학자들에 의해 제기되었다고 한다. 18, 19세기의 그리스도교 선교 정책은 서구 식민주의와 그 궤를 같이하는 제국주의적 선교 정책이었다. 즉